"소비자·가정자원학과"

소비자·가정자원


소비자·가정자원 분야는 가계와 소비자가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합리적으로 대처하고 가정자원을 효과적·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가계·소비자 복지를 실현하고 가정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주요 교육내용에는 가계복지, 재무설계, 소비자상담·교육·정책, 소비자정보와 유통, 소비자조사 및 소비트렌드,
가정경영 이론 및 정책, 가사노동·여가·생활시간 관리, 공공가정, 건강가정, 가족기업 등이 있다.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소비자학 전공) 이유빈

재학 중인 학과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는 유치원 교사를 목표로 하다가, 2학년 때 경제 과목을 배우면서 ‘소비자학’이라는 학문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관련 책을 읽고, 자율동아리를 하면서 윤리적 소비와 소비 트렌드 부분에 엄청난 흥미를 느꼈고, 소비자학을 배우고자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에 지원하여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학과(학교)에 입학을 위해 준비한 전형은?

수시(종합) : 인천대학교 자기추천 전형

대학입학을 위해 특별히 노력한/힘들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종합전형이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이 힘들었고, 소비자학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습니다.

힘든 과정을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나요? 노력한 결과로 얻게 된 것은 무엇인가요?

소비자학에 대한 정보를 카페, 학과 책자, 인터넷 등을 통해 정말 많이 찾아봤던 것 같습니다. 또한, 관련 책도 잃고 자율적으로 윤리적 소비에 관련된 ppt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하면서 생활기록부에 소비자학에 대한 저의 애정과 관심을 추가해나갔습니다. 면접을 준비할 때는 자기소개서와 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예상 질문을 작성해보면서 수시로 연습했습니다.

대입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자료는 어떻게 찾았나요?

대학교 학과 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나 교과 과정을 찾아보고, 인터넷 카페에 가입하여 면접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대학교에서 발행한 책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준비했나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생활기록부를 둘러보고, 저의 고등학교 생활을 돌아보며 저를 개성 있게 표현할만한 소재들을 찾았습니다. 동아리 내에서의 갈등관리, 자율 동아리에서 제작한 콘텐츠, 봉사활동 경험, 소비자학 관련 책을 읽은 경험 등을 저만의 이야기로 풀어나갔습니다.

고등학교에 재학했을 당시 주로 어떤 활동을 했나요?

2학년 때 생활기록부에 많은 독서활동을 기재하였습니다. 소비자학에 관련된 책을 읽은 경험이 자기소개서나 면접을 볼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경제동아리와 자율동아리에서 동시에 활동하였습니다.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시사상식에 대한 지식을 쌓고,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소비자학에 대한 관심을 키워갔습니다.

본인 스스로 생각했을 때, 합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비자·아동학과에 지원한 학생들 중 저는 누구보다도 이 학과에 입학하고 싶다는 점을 강하게 어필하였습니다. 왜 이 학과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입학하게 된다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자기소개서에 담았으며, 이를 토대로 면접을 봤을 때도 윤리적 소비나 소비 트렌드에 대한 관심을 내비치며 학과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기 때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에 기초가 되며 도움이 되고 적용할 만한 고교 교과목과 추천도서는?

경제 과목을 학습한 것이 실제 전공기초 과목에 적용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매년 발행되는 ‘트렌드 코리아’ 책을 읽게 되면 현재 소비 트렌드에 대한 내용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토대로 자기소개서나 면접에 적용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을 배우고 있나요? 학교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경제 과목을 학습한 것이 실제 전공기초 과목에 적용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매년 발행되는 ‘트렌드 코리아’ 책을 읽게 되면 현재 소비 트렌드에 대한 내용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토대로 자기소개서나 면접에 적용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입학 전과 후, 달라진 모습은 무엇인가요?

입학 전에는 대학생활에 대한 걱정이 많았는데 막상 입학하고 보니 스스로 듣고 싶은 강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 자유롭다는 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교양 강의를 들으며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을 만나면서 인간관계가 넓어지기도 하고 배울 점도 많았습니다.

요즘 가장 몰두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활동은 무엇인가요?

전공 취업동아리에 들어온 뒤로 대외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공 멘토단은 물론, 소비자교육 서포터즈와 카드뉴스를 제작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공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 있다면?

소비자학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도 많고 의아해하지만 소비자 중심의 경제구조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소비자학을 배움으로써 다변화되는 경제 사회 속에서 소비자 주권과 복지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유사 학과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소비자의 선택 행동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경영·경제 계열과 공통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소비자학은 이에 더불어 소비자 선택 행동을 분석하여 소비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발생하는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소비자의 입장에서 접근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졸업한 선배들의 주요 진출 분야는 무엇인가요? 어떤 모습으로 기억되고 있나요?

- 소비자상담 및 정책 전문가 : 소비자상담/CS, 소비자 정책 및 행정
- 가계경제 재무 설계 전문가 : 은행/보험사, 증권사, 농협 등 금융권
- 소비문화트렌드 조사 분석 전문가 : 마케팅, 소비자행동분석, 서비스기획
- 소비자유통 및 리테일링 전문가 : 소매경영 및 유통관리, 매장관리, 상품 머천다이징

관련 자격이나 시험은 무엇인가요?

소비자 전문 상담사(국가공인), 소비자업무전문가 자격인증, AFPK, CFP, 신용상담사(국가공인), 소비자 트렌드 전문가 자격인증, 사회 조사 분석사(국가공인), 유통관리사(국가공인)가 있습니다.

꼭 하고 싶은 말

고등학생 때부터 배우고 싶던 소비자학을 배우며 꿈을 키워나가는 것이 즐겁습니다. 소비자학은 다학제적인 학문이기 때문에 어느 분야와도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여러분들도 꼭 소비자학과에 입학하셔서 자랑스러운 소비자 학도가 되시길 기원합니다.